생활 꿀팁

걷기 운동을 하면 좋은점

좌우지좡지 2021. 2. 6. 00:27

 

걷기 운동을 하면 좋은점

 

 

1. 만성질환 위험 감소

식사 후 적당한 강도의 운동은 혈당 수치를 조절하는데 도움 된다. 적당한 강도의 운동은 심장박동수를 증가시키는데, 이때 근육은 탄수화물과 당류를 우선적으로 사용한다. 따라서 식사 후 걷기 운동을 하면 근육이 혈액 내 당분을 에너지원으로 사용하여 식후 올라간 혈당을 조절할 수 있다.

 

혈당 수치를 관리하는 것은 심혈관계 질환 예방을 위해 매우 중요하다. 걷기 운동은 심장 질환 당뇨병의 위험을 줄이며, 비만을 예방한다.

 

 

2. 창의성 향상

걷기 운동은 사고방식에도 영향을 미친다. 일상 속 활동량이 많을수록 더 창의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걷기 운동, 잘못하면 골병든다

아무리 좋은 걷기 운동이라도 과유불급이다. 평소 움직임이 많지 않던 사람이 갑자기 많이 걸으면 '족저근막염'에 걸릴 수 있다.

 

 평소 운동을 하지 않던 사람이 갑자기 많은 양의 운동을 하거나, 딱딱하거나 쿠션이 없는 구두, 하이힐을 착용하면 족저근막에 부하가 가해져 염증이 발생할 수 있다. 치료를 위해서는 잘못된 운동 방법, 무리한 운동량 등 원인을 제거해야 하며, 틈틈이 아킬레스건 스트레칭을 하는 것이 좋다.

 

 

제대로 걷는 방법은?

바른 자세로 걷는 것이 중요하다.

 

1. 걸을 때는 뒤꿈치에서부터 앞꿈치로 닿게 걷는다. 단, 뒤꿈치에서 새끼발가락 쪽으로 힘이 쏠리거나 엄지발가락 쪽으로 쏠리지 않도록 주의한다. 이때 무릎은 정면을 향하도록 한다.

 

2. 걸을 때는 엉덩이와 배 주변의 근육을 단단히 잡아 줘야 한다. 엉덩이가 뒤로 빠지거나 배가 너무 젖혀지지 않도록 배꼽을 척추 쪽으로 살짝 잡아당긴다는 느낌으로 유지하며 걷는다.

 

3. 팔은 주먹을 가볍게 쥐고, 엄지손가락은 두 번째 손가락 위에 내려놓으면 된다. 이때, 걸을 때 팔꿈치가 과도하게 펴지거나, 접히지 않도록 주의하며 가능한 한 팔꿈치 각도를 80~90도로 유지하는 것이 좋다.

 

4. 시선은 항상 정면을 향해야 하며, 고개는 10~15도 이상 숙여지지 않도록 유지하며 걸어야 한다.